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택담보대출 금리 고정형 vs 변동형? 전문가 조언

by 머니_이슈 2023. 9. 18.

고금리 기간이 길어지면서, 고정형과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중 고민하고 계신가요? 현재 고정금리(혼합형)와 변동금리 중 고정형 주담대 인기가 오르면서 신규 대출자와 기존 대출자 모두 대출 출구 전략을 꼼꼼하게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요. 최근 기준금리 동결과 금리 상승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금리가 오르기 때문입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고정형 vs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 고정형 vs 변동형

 

 

3분기 5대 은행 금리는 0.14~0.35%p 상승했으며, 기준금리 동결에 고정과 변동 중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은행 자산관리 전문가들은 시장금리 상승이 계속 이어지는 상황이라 고정금리가 유리할 수 있다고 설명하는데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전략이 필요할때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승세 현상 및 고정금리 전환과 이런한 고금리가 지속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어떠한 조언을 하고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승세

 

 

한국은행이 지난 달 기준금리를 연 3.5%로 동결했지만, 미국의 통화 긴축이 장기화 될 전망속에 대출금리도 상승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하반기에 들어서도 계속 상승세를 보이자 9월 들어 고정금리형 상품을 선택하는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고정형 상품이 변동형보다 금리가 낮으며, 금리 하락 전망이 예전보다 줄었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은행권에 따르면 5대 시중 은행(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는 9월 12일 기준 연 4.05%~6.15%로 집계됐으며, 이는 지난 6월 초 연 3.91~6.12%였던 금리 하단이 014%, 상단이 0.03% 상승한 수치입니다. 

 

고정금리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5대 시중츤행 주담대 고정금리는 연 3.91~6.02%를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 6월 초 연 3.88~5.67%였던 금리 하단이 0.03%p, 상단이 0.35%p상승한 것입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고정형 vs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 고정형 vs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로 전환해야 할까?

 

 

주택담보대출은 6개월마다 금리가 변하는 변동형과 5년간 금리가 변하지 않는 고정형(혼합형) 상품으로 나뉩니다. 현재는 고정형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만약 변동형 주택담보대출을 받았더라도 고정형으로 갈아 탈 수 있습니다. 대출 받은 지 3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갈아탈 때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야 하지만, 이같은 경우 은행에서 금리 조건만 바꾸면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단, 대출을 갈아탈 때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새롭게 산정하는 만큼 대출 한도가 줄어 들 수 있다는 점은 고려해야 합니다.

 

신용대출과 마이너스 통장은 변동금리가 대부분인 만큼 금리 흐름을 지속적으로 살피는게 중요하며, 아프로 더 오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등 여러 건 이용하고 있다면, 대환제도를 활용하여 대출을 한 곳으로 집중하는 게좋습니다.

 

 

 

 

 

 

대출 비교 핀테크 활용하기

 

 

대출 이후에도 금리 고건을 살펴봐야 합니다. 개인 신용대출은 지난 5월부터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대환대출 플랫폼에서 간단히 갈아탈 수 있는 만큼 주기적으로 금리를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매번 비교하기 번거로우신 분들은 토스와 카카오페이, 핀다 등 핀테크 앱의 대출 비교 서비스를 활용하면, 은행에 다닐 필요 없이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대출 상품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토스)

 

(카카오페이)

 

(핀다)

 

 

전문가 조언

은행권 관계자는 "늦어도 내년 1분기에는 다시 금리가 떨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고객들이 당장 금리가 낮은 혼합형(고정형) 상품 선택에 몰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고객들이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금리부담을 겪으면서 멀리 있는 금리 인하 헤택을 기다리기보다 눈 앞의 낮은 금리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강한 것 같다고 합니다.

 

정성진 KB국민은행 강남스타 PB센터 부센터장은 한국 금리하락속도가 빠르지않아 금리 인하 혜택을 얻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이 경우 대출 기간 내 부담해야 하는 이자가 변동금리가 큰 만큼 조금 더 이자 절감을 할 수 있는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게 유리하다고도 진단했습니다.

 

권순성 하나은행 클럽원한남 PB센터 팀장은 현재 금융당국은 가게부채 관리를 위해 정책적으로 고정금리 대출을 장력해 은행권에서 고정금리른 낮게 책정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일단 혼합형 고정금리를 선택 후 5년 뒤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될 떄 대출을 갈아타면 이자 부담을 최대한 덜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종류, 금리 및 한도, 중도상환수수료 및 장점

신용대출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급하게 목돈이 필요한 순간 쉽고 빠르게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어서 요즘 젊은 청년들을 비롯하여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대출상품을 소개해드리려 합

102.jubu100.com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금리 한도 및 단점

금리가 낮은 주택담보대출 알아보고 계신가요? 요즘 일반 주택담보대출보다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에서 진행하는 주택담보(주담대)가 이율이 낮고 간단해서 많은 분들이 알아보고 계신데요.

102.jubu100.com